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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프링AOP] Advice 종류 본문

인프런/[인프런] 스프링 핵심 원리 - 고급

[스프링AOP] Advice 종류

Seung__ 2022. 1. 5. 22:30

어드바이스는 앞서 살펴본 @Around 외에도 여러가지 종류가 있다.

 

1. Advice종류


  • @Around : 메서드 호출 전후에 수행, 가장 강력한 어드바이스, 
    조인 포인트 실행 여부 선택, 반환 값 변환, 예외 변환 등이 가능 ->모든 것을 할 수 있음.
  • @Before : 조인 포인트 실행 이전에 실행
  • @AfterReturning : 조인 포인트가 정상 완료후 실행
  • @AfterThrowing : 메서드가 예외를 던지는 경우 실행
  • @After : 조인 포인트가 정상 또는 예외에 관계없이 실행(finally)

 

2. AspectV6


@Slf4j
@Aspect
public class AspectV6Advice {
    
    /*
    //hello.aop.order 패키지와 하위 패키지이면서, 클래스 이름 패턴이 *Service
    @Around(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)
    public Object doTransaction(ProceedingJoinPoint joinPoint) throws Throwable{
        try{
            //@Before
            log.info("[트랜잭션 시작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            Object result = joinPoint.proceed();

            //@AfterReturning
            log.info("[트랜잭션 커밋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            return result;
        }catch (Exception e){
            //@AfterThrowing
            log.info("[트랜잭션 롤백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            throw e;
        }finally {
            //@After
            log.info("[리로스 릴리즈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        }
    }*/

    @Before(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)
    public void doBefore(JoinPoint joinPoint){
        log.info("[before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        //@Before 끝나고 알아서 proceed() 호출됨.
    }

   @AfterReturning(value = 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, returning = "result")
    public void doReturn(JoinPoint joinPoint, Object result){
       log.info("[return] {} return={}", joinPoint.getSignature(), result);
       //return 값인 result 변경이 불가능.
   }

   @AfterThrowing(value = 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, throwing = "ex")
    public void doThrowing(JoinPoint joinPoint, Exception ex){
        log.info("[ex] {} message={}", joinPoint.getSignature(), ex);
        //호출 되고  throw e; 호출됨.
   }

   @After(value = 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)
    public void doAfter(JoinPoint joinPoint){
       log.info("[after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   }

}
  • doTransaction() 메서드에 남겨둔 주석을 보자.
  • 복잡해 보이지만 사실 @Around 를 제외한 나머지 어드바이스들은 @Around 가 할 수 있는 일의 일부만
    제공할 뿐이다. 
  • 따라서 @Around 어드바이스만 사용해도 필요한 기능을 모두 수행할 수 있다.

 

 

3. 참고 정보 획득


모든 어드바이스는 org.aspectj.lang.JoinPoint 를 첫번째 파라미터에 사용할 수 있다. (생략해도 된다.)
단 @Around 는 ProceedingJoinPoint 을 사용해야 한다.

 

참고로 ProceedingJoinPoint 는 org.aspectj.lang.JoinPoint 의 하위 타입이다.

 

  • ProceedingJoinPoint 인터페이스의 주요 기능
    • proceed() : 다음 어드바이스나 타켓을 호출한다.
    • @Around의 경우 개발자가 직접 proceed()를 호출해야 한다.
    • 따라서 @Around를 사용하는 경우 ProceedingJointPoint를 사용해야 함.
  • JoinPoint 인터페이스의 주요 기능
    • getArgs() : 메서드 인수를 반환합니다.
    • getThis() : 프록시 객체를 반환합니다.
    • getTarget() : 대상 객체를 반환합니다.
    • getSignature() : 조언되는 메서드에 대한 설명을 반환합니다.
    • toString() : 조언되는 방법에 대한 유용한 설명을 인쇄합니다.

 

 

4. @Before: JoinPoint 실행 전, proceed()호출 전


@Before(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)
public void doBefore(JoinPoint joinPoint){
    log.info("[before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    //@Before 끝나고 알아서 proceed() 호출됨.
}

 

  • @Around 와 다르게 작업 흐름을 변경할 수는 없다.
  • @Around 는 ProceedingJoinPoint.proceed() 를 호출해야 다음 대상이 호출된다.
  • 만약 호출하지 않으면 다음 대상이 호출되지 않는다. 
  • 반면에 @Before 는 ProceedingJoinPoint.proceed() 자체를 사용하지 않는다. 
  • 메서드 종료시 자동으로 다음 타켓이 호출된다. 물론 예외가 발생하면 다음 코드가 호출되지는 않는다.

 

 

5. @AfterReturning: proceed()정상적으로 반환될 때


@AfterReturning(value = 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, returning = "result")
 public void doReturn(JoinPoint joinPoint, Object result){
    log.info("[return] {} return={}", joinPoint.getSignature(), result);
    //return 값인 result 변경이 불가능.
}

 

  • returning 속성에 사용된 이름은 어드바이스 메서드의 매개변수 이름과 일치해야 한다.
  • returning 절에 지정된 타입(Object)의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만 대상으로 실행한다. 
    (부모 타입을 지정하면 모든 자식 타입은 인정된다.)
    예를 들어 returning절에 String을 지정했다면, String을 반환하는 메서드만 대상으로 실행됨.
  • @Around 와 다르게 반환되는 객체를 변경할 수는 없다. 
    반환 객체를 변경하려면 @Around 를 사용해야 한다. 
    참고로 반환 객체를 조작할 수 는 있다.

 

 

6. @AfterThrowing: proceed() 실행이 예외를 던져서 종료될 때 실행


@AfterThrowing(value = 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, throwing = "ex")
 public void doThrowing(JoinPoint joinPoint, Exception ex){
     log.info("[ex] {} message={}", joinPoint.getSignature(), ex);
     //호출 되고  throw e; 호출됨.
}
  • throwing 속성에 사용된 이름은 어드바이스 메서드의 매개변수 이름과 일치해야 한다.
  • throwing 절에 지정된 타입과 맞은 예외를 대상으로 실행한다. 
    (부모 타입을 지정하면 모든 자식 타입은 인정된다.)

 

 

7. @After


@After(value = 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)
 public void doAfter(JoinPoint joinPoint){
    log.info("[after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}
  • 메서드 실행이 종료되면 실행된다. (finally를 생각하면 된다.)
  • 정상 및 예외 반환 조건을 모두 처리한다.
  • 일반적으로 리소스를 해제하는 데 사용한다.

 

 

8. @Around


  • 메서드의 실행의 주변에서 실행된다. 메서드 실행 전후에 작업을 수행한다.
  • 가장 강력한 어드바이스
    • 조인 포인트 실행 여부 선택 joinPoint.proceed() 호출 여부 선택
    • 전달 값 변환: joinPoint.proceed(args[])
    • 반환 값 변환
    • 예외 변환
    • 트랜잭션 처럼 try ~ catch~ finally 모두 들어가는 구문 처리 가능
  • 어드바이스의 첫 번째 파라미터는 ProceedingJoinPoint 를 사용해야 한다.
  • proceed() 를 통해 대상을 실행한다.
  • proceed() 를 여러번 실행할 수도 있음(재시도)

 

 

9. Test 실행


@Slf4j
@SpringBootTest
@Import(AspectV6Advice.class) //스프링 빈으로 등록
public class AopTest {

    @Autowired
    OrderService orderService;

    @Autowired
    OrderRepository orderRepository;

    @Test
    void aopInfo(){
        log.info("isAopProxy, orderService={}", AopUtils.isAopProxy(orderService));
        log.info("isAopProxy, orderRepository={}", AopUtils.isAopProxy(orderRepository));
    }

    @Test
    void success(){
        orderService.orderItem("itemA");
    }

    @Test
    void exception(){
        assertThatThrownBy(() -> orderService.orderItem("ex")).isInstanceOf(IllegalStateException.class);
    }

}

 

[before] void hello.aop.order.OrderService.orderItem(String)
[orderService] 실행
[orderRepository] 실행
[return] void hello.aop.order.OrderService.orderItem(String) return=null
[after] void hello.aop.order.OrderService.orderItem(String)

  • 순서
    • 스프링은 5.2.7 버전부터 동일한 @Aspect 안에서 동일한 조인포인트의 우선순위를 정했다.
    • 실행 순서: @Around , @Before , @After , @AfterReturning , @AfterThrowing
    • 어드바이스가 적용되는 순서는 이렇게 적용되지만, 호출 순서와 리턴 순서는 반대라는 점을 알아두자.
    • 물론 @Aspect 안에 동일한 종류의 어드바이스가 2개 있으면 순서가 보장되지 않는다. 
    • 이 경우 앞서 배운 것 처럼 @Aspect 를 분리하고 @Order 를 적용하자.

 

 

10. @Around외에 다른 Advice가 있는 이유??


@Around(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)
public void doBefore(ProceedingJoinPoint joinPoint) {
	log.info("[before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}
  • 이 코드는 타켓을 호출하지 않는 문제가 있다.
  • 이 코드를 개발한 의도는 타켓 실행 전에 로그를 출력하는 것이다. 
  • 그런데 @Around 는 항상 joinPoint.proceed() 를 호출해야 한다. 
  • 만약 실수로 호출하지 않으면 타켓이 호출되지 않는 치명적인 버그가 발생한다.
@Before("hello.aop.order.aop.Pointcuts.orderAndService()")
public void doBefore(JoinPoint joinPoint) {
	log.info("[before] {}", joinPoint.getSignature());
}
  • @Before 는 joinPoint.proceed() 를 호출하는 고민을 하지 않아도 된다.
  • @Around 가 가장 넓은 기능을 제공하는 것은 맞지만, 실수할 가능성이 있다. 
  • 반면에 @Before , @After 같은 어드바이스는 기능은 적지만 실수할 가능성이 낮고, 코드도 단순하다. 
  •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이 있는데, 바로 이 코드를 작성한 의도가 명확하게 들어난다는 점이다. 
  • @Before 라는 애노테이션을 보는 순간 아~ 이 코드는 타켓 실행 전에 한정해서 어떤 일을 하는 코드구나~~

 

11. 좋은 설계는 제약이 있는 것이다


  • 좋은 설계는 제약이 있는 것이다. 
  • @Around 만 있으면 되는데 왜? 이렇게 제약을 두는가? 제약은 실수를 미연에 방지한다. 
  • 일종에 가이드 역할을 한다. 
  • 만약 @Around 를 사용했는데, 중간에 다른 개발자가 해당
    코드를 수정해서 호출하지 않았다면? 큰 장애가 발생했을 것이다. 
  • 처음부터 @Before 를 사용했다면 이런 문제 자체가 발생하지 않는다.
  • 제약 덕분에 역할이 명확해진다. 
  • 다른 개발자도 이 코드를 보고 고민해야 하는 범위가 줄어들고 코드의 의도도 파악하기 쉽다.

 

12. GitHub: 220105 SpringAop - Advice 종류


 

GitHub - bsh6463/SpringAOP

Contribute to bsh6463/SpringAO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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