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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자되기 프로젝트
[프로그래머스] 다트게임 본문
1. 문제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
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
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wer | 설명 |
1 | 1S2D*3T | 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 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 3 | 12 + 21 + 03 |
4 | 1S*2T*3S | 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 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 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2 + 21 * 2 + 33 * 2 |
2. 문제 정리
- 문자를 차례대로 읽어서 점수 처리를 하자.
- 각 점수를 배열에 저장해 두자.
- 문자를 점수로 변환하는 메서드 필요.
- 숫자를 기준으로 의미적으로 구분한다.
- 단 하나씩 읽기 때문에 10을 조심해야 한다 ㅋㅋㅋ
3. 코드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int[] result = new int[3];
int beforeNumber = 0;
int index = 0;
for (int i=0; i< dartResult.length(); i++){
char c = dartResult.charAt(i);
Integer point = getPoint(c);
if (point != null){
//숫자인 경우
if (point == 0 && beforeNumber == 1){
point = 10;
index--;
}
result[index] = point;
beforeNumber = point;
index++;
}else {
if (c == 'S'){
result[index-1] = (int) Math.pow(result[index-1], 1);
}else if (c == 'D'){
result[index-1] = (int) Math.pow(result[index-1], 2);
}else if (c == 'T'){
result[index-1] = (int) Math.pow(result[index-1], 3);
}else if (c == '*'){
result[index-1] = result[index-1] * 2;
if(index > 1){
result[index-2] = result[index-2] * 2;
}
}else if (c == '#'){
result[index-1] = result[index-1]*(-1);
}
}
}
return Arrays.stream(result).sum();
}
public Integer getPoint(char c){
switch (c){
case '0': return 0;
case '1': return 1;
case '2': return 2;
case '3': return 3;
case '4': return 4;
case '5': return 5;
case '6': return 6;
case '7': return 7;
case '8': return 8;
case '9': return 9;
}
return null;
}
}
4. 코드개선 : StringTokenizer
찾아보니 StringTokenizer가 있다.
특정 기준에 따라 String을 토큰화 시킬 수 있다.
new StringTokenizer(문쟈열, 토큰화 기준, 기준 문자를 토큰에 포함?);
StringTokenizer tokenizer = new StringTokenizer(dartResult, "SDT*#", true);
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문자를 나열해도 모두 적용 가능.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int[] result = new int[3];
int index = 0;
StringTokenizer tokenizer = new StringTokenizer(dartResult, "SDT*#", true);
while (tokenizer.hasMoreTokens()){
String s = tokenizer.nextToken();
Integer point = getPoint(s);
if (point != null){
//숫자인 경우
result[index] = point;
index++;
}else {
if (s.equals("S")){
result[index-1] = (int) Math.pow(result[index-1], 1);
}else if (s.equals("D")){
result[index-1] = (int) Math.pow(result[index-1], 2);
}else if (s.equals("T")){
result[index-1] = (int) Math.pow(result[index-1], 3);
}else if (s.equals("*")){
result[index-1] = result[index-1] * 2;
if(index > 1){
result[index-2] = result[index-2] * 2;
}
}else if (s.equals("#")){
result[index-1] = result[index-1]*(-1);
}
}
}
return Arrays.stream(result).sum();
}
public Integer getPoint(String c){
switch (c){
case "0": return 0;
case "1": return 1;
case "2": return 2;
case "3": return 3;
case "4": return 4;
case "5": return 5;
case "6": return 6;
case "7": return 7;
case "8": return 8;
case "9": return 9;
case "10": return 10;
}
return null;
}
}
5. GitHub : 211212 Dar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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