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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자되기 프로젝트
정리 및 한계 본문
1. 정리
- 지금까지 우리는 변하는 코드와 변하지 않는 코드를 분리했다.
- 템플릿 메서드 패턴, 전략 패턴, 그리고 템플릿 콜백 패턴까지 진행하면서
변하는 코드와 변하지 않는 코드를 분리했다. - 그리고 최종적으로 템플릿 콜백 패턴을 적용하고 콜백으로 람다를 사용해서 코드 사용도 최소화 할 수 있었다.
2. 한계
- 지금까지 설명한 방식의 한계는 아무리 최적화를 해도 결국 로그 추적기를 적용하기 위해서 원본
코드를 수정해야 한다는 점이다. - 클래스가 수백개이면 수백개를 더 힘들게 수정하는가 조금 덜 힘들게 수정하는가의 차이가 있을 뿐,
- 본질적으로 코드를 다 수정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.
- 지금부터 원본 코드를 손대지 않고 로그 추적기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.
- 그러기 위해서 프록시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.
참고
지금까지 설명한 방식은 실제 스프링 안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. XxxTemplate 를 만나면 이번에 학습한 내용을 떠올려보면 어떻게 돌아가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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