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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자되기 프로젝트
멀티 Thread 프로그래밍에서의 동기화 본문
1. Critical Section과 semaphore
- Critical Section은 두 개 이상의 thread가 동시에 에 접근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
동시에 접근할 수 없는 영역 - semaphore는 특별한 형태의 시스템 객체이며 get/release 두 개의 기능이 있다.
- 한 순간 오직 하나의 thread만이 semaphore를 얻을 수 있고, 나머지 thread들은 대기(blocking)상태가 된다.
- semaphore를 얻은 thread만이 critical section에 들어갈 수 있다.
2. Park 과 Park2 가 동시에 Bank 자원에 접근하여
작업이 이루어지는 경우의 예제
- Shared resource : Bank객체
- Critical Section : saveMoney(), minusMoney()
class Bank{
private int money = 10000;
public void saveMoney(int save){
int m = getMoney();
try {
Thread.sleep(30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setMoney(m + save);
}
public void minusMoney(int minus){
int m = getMoney();
try {
Thread.sleep(10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setMoney(m-minus);
}
public int getMoney() {
return money;
}
public void setMoney(int money) {
this.money = money;
}
}
class Park extends Thread{
public void run(){
System.out.println("start save");
SyncMain.bank.saveMoney(3000);
System.out.println("saveMoney(3000) : " + SyncMain.bank.getMoney());
}
}
class Park2 extends Thread{
public void run(){
System.out.println("start minus");
SyncMain.bank.minusMoney(1000);
System.out.println("minusMoney(1000) : " + SyncMain.bank.getMoney());
}
}
public class SyncMain {
public static Bank bank = new Bank()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ark p1 = new Park();
p1.start();
try {
Thread.sleep(2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Park2 p2 = new Park2();
p2.start();
}
}
- 어????왜 더해지는거만 반영이 됐지.. 뭐가 문제일까?
- save가 먼저 시작되었는데, minusMoney()가 중간에 치고들어옴..
start save
start minus
minusMoney(1000) : 9000
saveMoney(3000) : 13000
- 프로그램 흐름은 다음과 같다.
- 여기서 Money는 Shared Resource이다.
- 따라서 saveMoney()가 실행되는 동안 , minusMoney()는 들어오면 안돼! 멈춰! 반대도 마찬가지.
3. synchronized
- 동기화가 필요한 method에 synchronozed를 추가해주자.
- 여러 개의 thread 가 같은 객체에 접근 할 경우, 동시에 접근 함으로써 오류가 발생
- 동기화는 임계영역에 접근한 경우 공유자원을 lock 하여 다른 thread의 접근을 제어
- 동기화를 잘못 구현하면 deadlock에 빠질 수 있다.
- 방식에는 Synchronized 메서드, Synchronized 블럭 방식이 있다.
3.1 Synchronized 블럭
- block 방식이 좀 더 디테일하게 잡을 수 있음.
synchronized(얘를 블럭을 걸어라) {
이 메서드가 실행될 동안;
}
public synchronized void saveMoney(int save){
synchronized (this){
int m = getMoney();
try {
Thread.sleep(30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setMoney(m + save);
}
}
3.2 Synchronized 메서드
- 객체의 메소드에 synchronized 키워드 사용
- 현재 이 메서드가 속해있는 객체에 lock을 건다.
- 위의 예제를 수정해보자.
- 이와 같이 synchrhonized를 사용하면, Thread가 해당 method를 통해 공유 resource를 사용 시, 공유 resource(객체)에 다른 Thread가 접근하지 않도록 공유 resource를 lock 을 건다.
class Bank{
private int money = 10000;
public synchronized void saveMoney(int save){
int m = getMoney();
try {
Thread.sleep(30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setMoney(m + save);
}
public synchronized void minusMoney(int minus){
int m = getMoney();
try {
Thread.sleep(10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setMoney(m-minus);
}
public int getMoney() {
return money;
}
public void setMoney(int money) {
this.money = money;
}
}
- 짠!
start save
start minus
saveMoney(3000) : 13000
minusMoney(1000) : 12000
3.3 deadLock
- 자바에서는 deadlock을 방지하는 기술이 제공되지 않으므로
- 되도록이면 synchronized 메서드에서 다른 synchronized 메서드는 호출하지 않도록 한다.
- 서로가 서로를 기다림 ㅋㅋㅋㅋ
4. GitHub : 211003 Thread, synchroniza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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