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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자되기 프로젝트
인터넷 네트워크 본문
1. 인터넷 통신
- 인터넷 망은 굉장히 복잡하다..
- 노드라는 수 많은 서버를 거져처서 정보가 전달이 되어야 한다.
- 어떤 규칙을 가지고 전달이 될까?
2. IP(인터넷 프로토콜)
- IP주소를 통해 일정한 규칙을 갖고 처리
- 클라이이언트가 ip주소를 받음
- 서버도 ip주소가 있음
- 인터넷 프로토콜의 역할
- 지정한 IP주소에 데이터 전달
- 패킷(Packet)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 - IP패킷 정보 구성
- 클라이언트 패킷을 인터넷 망에 던짐!
- 노드(서버)들은 프토토콜에 따라 패킷을 노드끼리 던짐
- 최종으로 목적지 IP까지 전달됨.
- 다시 서버측은 서버 패킷을 같은 방식으로 전달함.
- 클라이언트에서 보낼 때 거치는 노드와, 서버측에서 보낼 때 거치는 노드는 다를 수 있음.
3. IP프로토콜의 한계
- 비 연결성
-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, 일단보내..?
- 대상 서버가 패킷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모름.. - 비 신뢰성
-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.....?
중간에 서버(노드)에 문제 생기면 소실 될 수 있음.
- 패킷이 순서대로 안오면....?
1500byte 넘으면 끊어서 보내게됨.. 만약 나눠서 보냈는데 다른 노드타면 순서가 바뀔 수 있음. - 프로그램 구분
-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...?
- ex) 유튜브 보면서 게임...
-> 이런 문제점 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TCP, UDP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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