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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자되기 프로젝트
복잡한 연결을 단순하게 - Mediator Pattern 본문
1. Mediator Pattern??
객체간의 상호 작용을 하나의 객체에서 캡슐화 하여 처리
UI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, Widget 간의 상호 처리를 서로간에 처리하는 것이 아니 한 객체가 전담하여 처리하도록 하는 압ㅇ식
객체 서로간의 메시지를 전달할 일이 있을 대도 중재자를 두고 전달할 수 있음.
N : N의 관계를 1:N의 관계로 바꿀 수 있음(counselor)
2. 의도와 동기
객체 지향 방법론에서는 객체와 관련된 처리는 객체 내부에서 하는 것이 맞지만, 그렇게 하면 상호작용의 급증이 발생하고, 시스템의 변경이 어려움.
Mediator 객체가 상호작용을 제어하고, 조율하게 함. 각 객체는 다른 객체의 참조자는 알 필요가 없고 Mediator만 알면 됨.
3. Class Diagram
4. 객체 협력 (collaborations)
- Mediator : Colleague 객체와 교류하는데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정의
- ConcreteMediator : Colleague간의 이루어지는 협력을 구현하고, 자신의 Colleague들을 관리
- Colleague : Mediator의 참조자를 가지고 있고, 다른 객체와의 협력이 필요할때 Mediator에게 알림
5. 중요한 결론 (consequence)
- 다른 객체사이에 분산된 객체의 연관관계를 하나의 객체로 국한한다.
- Colleague 객체들 간의 종속성이 약화되어 결합도가 줄어든다.
- 다대다의 관계를 일대다의 관계로 축소하여 이해하고 유지보수가 쉽다.
- 객체 간에 메시지를 많이 주고받아야 하는 경우 Mediator 패턴 사용하면 좋음.
하도 복잡하니 중간에서 조율하는 객체가 필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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