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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, UDP 본문

1.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


애플리케이션 계층 - HTTP, FTP
전송 계층 - TCP, UDP
인터넷 계층 - IP
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

TCP는 IP위에 얹어져서 보완하는 기능.

 

 

2. 프로토콜 계층


 

 

3. 패킷


 

 

 

4. TCP/IP 패킷 정보


 

 

 

5. TCP 의 특징 : ip로만 해결되지 않던 문제 보완함.


  • 전송 제어 프로토콜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  •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(가상 연결)
    --> 연결을 하고! 메세지 보냄.
  • 데이터 전달 보증 : 패킷 누락되면 알 수 있음.
  • 순서 보장
  •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  • 현재는 대부분 TCP 사용

 

 

 

6. 연결지향, TCP 3way handshake


  - 메세지 세 번 주고받음.

  • SYN : 접속 요청 메세지
  • ACK : 요청 수락 메세지
  • 클라이언트 : 접속하게 해줘
    서버 : 접속, 오키~
    클라이언트 : 옼~
    클라인언트 : DATA요~
  • 3.ACK 메세지 전달 시 DATA전달 가능.

 

 

 

7. 데이터 전달 보증


  • 데이터 전송 받으면 결과 보내줌.

 

 

 

8. 순서 보장.


  • 도작한 순서가 바뀌면 다버리고 바뀐 곳 부터 다시 보내라고함.
  • (최적화는 별도)

  • 어떻게 가능함...?
    TCP 내부에는 전송제어, 순서, 검증 정보 등이 담겨져 있음.

 

 

 

9. UDP 특징


  • User Datagram Protocol
  • TCP와 같이 IP위에있는 계층임
  • 특별한 기능이 없음
  • 하얀 도화지에 비유됨
  • 연결지향 X
  • 데이터 전달 보증 X
  • 순서 보장 X
  • 데이터 전달 순서가 보장되지 않는데, 단순하고 빠름
  • IP와 거의 같은데
  • PORT, 체크섬 정도만 추가됨
    - PORT : 하나의 IP에서 여러 APPLICATION구분 하도록 할당, 이 패킷이 누구꺼지? 구분하는데 사용
    - 체크섬 : 메세지에 대해서 검증하는 데이터
  •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이 필요함.
  • TCP는 더 이상 손 못댐 최적화 하고 싶으면 TCP그대로 쓰고 UDP 손대면됨 ㅋㅋ
  • 최근에 UDP가 뜨고있음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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